석문호흡이 뭐에요?
“석문호흡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석문호흡이 무엇인지 문답 형식으로 알아보기로 해요.”
석문호흡이 무엇입니까?
석문호흡이란 호흡수련을 통해 기운을 모아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도를 이룰 수 있는 수련법을 말합니다.
석문호흡은 단전호흡 아닌가요?
네. 석문호흡은 단전호흡입니다.
그런데 왜 석문호흡이라고 하나요?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단전호흡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사전을 찾아보면 ‘단전으로 숨을 쉬는 정신수련법’의 하나라고 나와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단전호흡이란 단전에 의식을 집중하며 호흡을 하는 방법을 말하지요.
먼저 단전을 알아야겠군요.
맞습니다. 단전이란 우리 몸 안에 있으며 기를 모아 사용할 수 있는 무형의 공간을 말합니다.
그런데 왜 굳이 기를 모으는 공간을 단전이라고 했나요?
그 이유는 단전(丹田)이라는 글자에 나타나 있습니다.
단전(丹田)을 풀이해 보면 구슬 단(丹), 밭 전(田)입니다.
즉, 단(丹)이란 구슬을 의미하고, 전(田)이란 밭을 의미하므로 단전이란 구슬이 자라는 밭 을 의미합니다.
한편 밭 전(田)자의 형상을 미닫이문으로 의역하여 “미닫이문을 열면 그 안에 구슬이 있다 ”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구슬인데, 이 구슬을 여의주(如意珠)라고 합니다. 여의주는 인체 내에 있으며 빛으로 된 구슬입니다. 이 여의주의 현묘한 작용으로 석문호흡의 신비로운 효과들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단전이란 이 여의주를 담고 있는 무형의 그릇을 말하는 것입니다.
구슬이요? 사람의 몸 안에 구슬이 있다구요?
네, 그렇습니다. 빛으로 된 구슬이지요. 사실 단전이라는 것도 이 구슬의 현묘한 작용으로 인해서 자리 잡게 되는 것입니다.
그 중요한 여의주는 어디에 있나요?
여의주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사람 앞면 정중선을 흐르는 임맥이라는 경락상의 배꼽 밑 2촌(寸)되는 지점인 '석문(石門)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여의주가 있는 곳이 곧 단전이 위치하는 곳으로, 이곳에 바로 단전이 있다고도 할 수 있지요.
그럼 석문호흡이라고 이름 붙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로 이 여의주가 석문혈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석문에 의식을 두고 호흡을 하게 되면 석문에 기가 모이게 되고 석문에 의식의 집중이 잘 되면 될수록 기는 잘 모이게 되어 단전이 빠르게 자리를 잡게 됩니다. 그렇게 단전이 자리를 잡아야 단전에 기를 모으고 운기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석문이 아닌 다른 곳을 단전으로 삼아 수련한다면 진정한 의미의 단전호흡이 될 수 없습니다. 단전은 석문이 아닌 곳에는 자리 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 : 인체 내에는 3개의 단전이 있으며 하단전은 석문혈, 중단전은 옥당혈, 상단전은 인당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편 여의주 역시 3개가 있는데 하단전 석문에 있는 여의주를 하주(下珠), 중단전 옥당에 있는 여의주를 중주(中珠), 상단전 인당에 있는 여의주를 상주(上珠)라 합니다.
석문호흡이 무엇인지 이제 알겠습니다. 그런데 진기란 무엇인가요?
진기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기의 종류에 대해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기의 종류는 무수히 많지만 수련에 있어서의 기는 생기生氣와 진기眞氣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진기는 석문단전에 있는 여의주(如意珠)의 조화로 생성되는 근원적인 기를 말하고, 생기는 우리가 생명을 향유하기 위해 먹고 호흡하며 활동하는 모든 것에 작용하는 일반적인 기운을 말합니다. 또한 얼마나 빛의 완성도가 높은가, 근원의 빛에 가까운가를 기준으로 하여 생기와 진기를 구분하기도 합니다.
보다 높은 차원의 기인 진기는 석문혈을 단전으로 삼아 수련할 때만 얻을 수 있습니다. 진기에 의한 건강이 생기 차원의 건강보다 더욱 강한 것은 물론이거니와 도의 세계에 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기차원의 수련을 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석문호흡이란 석문혈을 단전의 중심으로 삼아 고차원의 진기를 생성,운용하는 수련법으로서 생 활 속에서 도를 이룰 수 있는 완성의 법法입니다.
석문호흡의 특징
-
석문호흡은 완성을 위한 도법입니다
석문호흡은 세속을 벗어나 도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수련을 함으로써 도를 이루는 생활 속 도법이며 이미 수련하고 있는 많은 분들을 통해 수련의 경지가 실제적으로 검증된 수련법입니다.
-
기초가 튼튼한 안전한 호흡법입니다.
단전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들어진 기운은 위로 뜰 수 있습니다. 기운이 뜨게 되면 정신적, 육체적 불안정 상태를 낳는 상기 현상 등의 부작용이 일어납니다. 석문호흡은 와식 과정을 통해 단전 자리를 명확히 잡음으로써 여타의 부작용을 근본적으로 예방합니다.
-
체계적인 단계와 각 단계의 수련자들이 현존합니다.
석문호흡 수련은 각 단계가 명확하고 체계적이며, 그 단계별마다 많은 수련자들이 이를 현실로 검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석문호흡 단계의 완성 여부는 수련 점검을 통해 꼼꼼히 체크되어 다음 단계를 밟게 되므로, 수련의 진행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석문호흡의 효과
-
몸,마음,정신(정기신)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되찾는다
심신 허약자 및 성인병과 각종 현대병에 시달리며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은 석문호흡 수련을 통하여 생활의 활력과 신체의 건강을 되찾게 되면서 본연의 아름다움이 빛을 발하게 됩니다.
몸의 회건
- 차가운 손발이 따뜻해지고 혈액순환이 잘된다.
- 피로가 사라지고 숙면을 취하게 된다.
- 질병에 대한 예방능력이 향상되고 자연 치유력이 생긴다.
- 체중이 조절되고 혈압이 조절된다.
- 숙변이 제거되고 피부가 고와진다.
- 계단이나 산에 오를 때 숨이 덜 차다.
- 술, 담배를 스스로 조절하게 된다.
- 머리와 눈동자가 맑아진다.
마음의 평안
- 마음이 편안해지고 불안감, 공포감이 해소된다.
- 급하던 성격이 느긋해지고 침착해진다.
- 공격적인 성격이 관대해지고 대인관계가 개선된다.
- 늘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다.
- 남을 도우려는 선한 마음이 생긴다.
정신의 완성
- 집중력과 기억력, 그리고 창의력이 향상된다.
- 잡념이 없어지고 머리가 맑아진다.
- 정신적 스트레스를 이기는 힘이 생긴다.
- 생활 속에서 많은 깨달음을 얻는다.
- 우아일체를 경험하고 자아완성에 가까워진다.
-
존재의 완성을 이룬다
석문호흡은 이와 같이 육체적인 건강을 획득하게 되는 차원과 정신적 깨달음을 넘어 도를 이루게 된다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추구합니다. 그러나 이 둘은 상반된 개념이 아니라 동전의 앞뒤와도 같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일차적으로 수련을 통해 건강을 찾은 이후에 지속적으로 수련을 계속해 나가다보면 정신적인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그런 과정을 넘어 수련자는 생활 중에서 오는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어려움들을 겪으면서도 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자아가 완성되고, 완성에 이르러 마침내 자신의 근본자리를 찾게 됩니다.
석문호흡 수련단계
석문호흡은 시작과 과정, 마지막 완성의 대단원까지, 처음과 끝을 명확하게 밝히고 그 방법론을 과정으로 제시합니다. 완성을 위해 석문호흡이 제시하는 수련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와 식 _ 먼저 단전 자리를 잡고,
와식은 석문에 단전을 자리 잡기 위해 필요한 수련입니다. 수련자는 와식호흡을 통해서 조식(고른)호흡을 기본으로 하는 아랫배 호흡법을 익히는 동시에 하단전이 자리 잡고 있는 석문혈에 기를 모을 수 있는 그릇인 단전을 자리 잡게 됩니다.
2) 좌 식 _ 단전에 기를 모아,
단전이 자리가 잡히고 고른 조식호흡이 원활하게 되면 좌식축기에 들어갑니다. 이 단계에서는 단전에 기를 모아 앞으로 운기수련에 들어갈 수 있는 기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3) 대 맥 운 기 _ 몸의 음양을 조화시키니,
대맥운기 수련은 좌식수련을 통해서 단전에 모인 기운을 바탕으로 기경 팔맥 중 하나인 대맥을 유통시키는 단계입니다. 대맥은 허리띠처럼 허리를 감싸면서 우리 몸의 상하를 연결하며 음과 양으로 구분 짓는 경계선의 역할을 합니다. 인간의 신체는 나이를 먹어 가면서 대맥의 기혈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점진적으로 대맥이 막히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되면 진기의 소통은 불가능해지고 생기만 통하게 되어 결국에는 진기가 끊어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상하의 음양의 기를 순조롭게 유통시켜 두 기운을 화합하게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대맥운기 수련의 의의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4) 소 주 천 _ 몸 안의 소우주가 눈을 뜨네
소주천운기 수련은 기경 팔맥 중 임맥(任脈)과 독맥(督脈)을 유통하는 단계입니다. 대맥이 횡적인 유통이라면 소주천은 종적인 유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주천을 이루게 되면, 남다른 기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몸 안에 있는 세 개의 단전도 한 겹씩 닦여 빛을 발하게 됩니다. 또한 소주천을 이루게 되면 인체는 강한 정화능력과 면역기능 강화 등 극치의 자연치유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온 양 _ 몸 안에 진기의 소생처를 만들고,
온양이란 축기된 진기를 끌어올려 머릿속 끝에 있는 니환궁(尼丸宮) 백회(百會)에 차곡차곡 쌓아줌으로써 수화(水火)가 합일(合一)된 보다 완성된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수련을 말합니다. 이렇게 쌓인 차가운 기운이 온몸을 적셔 내려서 발가락 끝에까지 이르면 온양이 끝나게 되는데, 그와 동시에 소주천인 임독맥이 진기의 소생처로 화하게 되어 이제부터는 우리의 몸에 진기가 자연스럽게 자생하게 됩니다.
6) 대 주 천 _ 대우주의 기운을 마음대로 조절하여,
대주천은 양 발의 용천(湧泉)과 양 손의 노궁(勞宮) 그리고 머리끝의 백회(百會)를 뚫어, 백회를 통해 천기와 통하고 노궁을 통해 공간과 통하며 용천을 통해 지기와 통함으로써 우주 대자연의 기와 서로 통하게 하는 수련입니다. 대주천을 이루게 되면 신체적으로도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되니, 어떤 일을 해도 피로를 쉽게 느끼지 않고 또 피로하더라도 빨리 회복됩니다. 소주천 때보다도 휠씬 몸이 가볍고 머리가 맑으며 팔다리가 마치 솜처럼 가벼워집니다. 또 단전 안의 세 여의주가 깨끗하게 닦여져 빛을 발하게 됨으로 그 빛에 의하여 영이 맑아져서 어떤 문제를 깊이 궁리하다 보면 그 해답이 영감으로 떠올라 쉽게 해결되기도 합니다.
7) 일 월 성 법 _ 해, 달, 별과 하나되고,
일월성법은 해, 달, 별의 기운과 하나가 되는 수련입니다. 일월성법을 완성하면 수련인 자신의 기와 해, 달, 별의 기가 동일해집니다.
8) 귀 일 법 _ 우주 삼라만상과 일체화 되니,
귀일법에서 귀일의 뜻은 '하나로 돌아간다'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하나란 천지대자연, 즉 극미한 것에서부터 극대한 것까지를 모두 망라한 천지 그 자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귀일법은 천지 대자연의 기를 수련자 자신의 몸 전체로 흡수하여, 천지대자연 그것과 하나가 되는 수련입니다.
9) 풍 수 법 _ 풍수지리가 내 마음대로,
풍수법은 중단전으로 끌어들인 기운을 통해 땅의 마음을 아는 법입니다. 풍수지리의 모든 대상의 기와 감정을 알 수 있으며, 풍수법을 통하여 풍수지리의 길흉화복 또한 정확히 알 수 있게 됩니다.
10) 선 인 법 _ 사람의 마음과 길흉화복도 바로 보이네.
풍수법으로 산, 강, 바다 등 자연의 마음을 아는 법을 터득했듯이, 선인법은 사람의 감정을 읽어내는 심력을 터득하는 방법입니다. 선인법을 사용하면 사람의 성격, 마음 상태(과거·현재·미래), 길흉화복 등을 알 수 있게 됩니다.
11) 전 신 주 천 _ 온몸의 경락을 뚫어 전신이 단전화되고,
우리의 몸에는 열두 개의 경락(經絡)과 여덟 개의 맥(脈)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전신주천은 이 12경락과 8맥을 진기로 두루 통하게 하여, 이제 온몸 구석구석 어디든지 막히지 않고 진기가 두루 통하게 하는 수련입니다. 한편 인체 내에는 365개의 혈이 있는데 전신주천을 이룸으로써 신체의 어느 곳이든 진기를 끌어들여 집중시키면 집중된 그곳이 단전화 됩니다. 또한 위경, 간경 등 장기와 관련된 경락을 직접 유통함으로써 건강이 크게 좋아지게 됩니다.
12) 채 약 _ 진기를 구슬 삼아 기력이 넘쳐나니,
채약이란 우리 몸속의 진기를 하늘의 찬 기운인 천냉수로 냉각하여 고체화한 작고 딱딱한 구슬을 말합니다. 즉, 고체화한 진기가 채약입니다. 하단전을 이용하여 채약을 형성시켜 지금까지의 운기경로대로 운기를 반복하게 되는데, 채약은 진기의 결정체이므로 채약을 얻게 되면 전신주천 때보다도 휠씬 더 큰 기력을 얻게 됩니다. 채약단계를 통하여 다음 단계인 기화신 수련에 들어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는 한편, 채약을 완성하면 자기나 타인의 몸이 병이난 경우 병처로 채약을 보내 치료할 수 있게 됩니다.
13) 기 화 신 _ 이제는 내 몸 전체가 진기가 되어,
기화신이란 온몸을 진기로 화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수련자의 몸 자체가 진기가 되는 것이지요. 기화신이 이루어지면, 몸 안의 삼주가 완전히 자리를 잡고 빛을 발하게 되므로 수련에 무궁무진한 진전이 있게 됩니다.
14) 양 신 _ 이미 나 자신 세상의 신선,
석문호흡 수련의 기초과정의 완성이 바로 양신수련입니다. 지금까지의 수련은 바로 이 양신을 이루기 위한 준비과정이었습니다. 양신수련은 신인합일의 경지에 들어가 종국에는 자신의 진면목, 스스로의 절대 자리를 찾아갈 수 있는 유일한 열쇠이며 석문호흡 수련의 핵심입니다.
15) 도 계 입 문 _ 도계로 올라가 신선이 되니 완성을 위한 길이 멀지 않구나.
양신출신 이후, 도계의 빛을 받아 양신에 강하게 모으면 드디어 하늘 문이 열리며 이천도계의 입구인 희고 커다란 둥근 빛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저하지 말고 이 빛 속으로 들어가면, 그 빛 속에 2천도계가 있습니다. 이 2천도계에 들어가면 드디어 수련자는 도계에 입문을 하여 현실과는 다른 차원까지 이해의 폭을 넓히게 됩니다.
출처 : 석문호흡 사이트